헤이딜러 제로 진단오류 관련 글을 빠르게 보시고 싶으신 분
맨 밑에 사례 요약을 보시면 빠르게 보실 수 있습니다.
807버1493 차량: 루프패널 외 모든 외판 교환
807버1493 차량은 헤이딜러 제로 진단에서 **”루프패널 판금만 있음”**으로 기재되었습니다. 이 정보를 신뢰하고 차량을 매입했지만, 실제 점검 결과, 루프패널을 제외한 모든 외판 부위가 교환된 상태였습니다.
문제점
루프패널 외의 주요 외판 부위가 모두 교환된 사고차임에도 불구하고, 진단에서 이를 누락한 것은 심각한 오류입니다. 이러한 상태를 놓친 것은 평가사 검증 체계의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딜러의 손실
매입 당시 차량 가격은 1,815만 원이었지만, 차량의 실제 상태는 이를 반영하지 못한 상태였습니다. 진단 오류로 인해 차량 가치가 크게 하락했으며, 재판매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결과
헤이딜러 측과의 협의 끝에 차량 매입 금액을 전액 환불받았지만, 매도비 44만 원은 보상받지 못해 딜러가 직접 부담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부대 비용을 포함한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아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803수2100 차량: 쿼터패널 판금 누락
803수2100 차량은 진단에서 운전석 앞휀다와 운전석 문 교환만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실제 점검 결과, 운전석 쿼터패널 판금이 추가로 발견되었습니다.
문제점
쿼터패널은 차량의 사고 상태를 판단할 때 중요한 부위 중 하나입니다. 특히, 운전석 문과 휀다 교환이 확인된 차량에서는 쿼터패널까지 점검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이러한 누락은 진단 체계의 심각한 허점을 보여줍니다.
딜러의 손실
진단 오류로 인해 차량 매입 후 추가적인 감가 비용을 감수해야 했습니다. 사고 부위가 추가로 확인되면서 차량의 재판매 가치가 하락했고, 이로 인해 딜러가 직접 손실을 부담해야 했습니다.
결과
803수2100 차량에 대한 진단 오류는 헤이딜러에 보고되었지만, 보상은 신청하지 않았습니다. 연속된 오류로 인해 딜러로서 헤이딜러 제로 진단에 대한 신뢰가 크게 약화되었습니다.
88러0936 차량: 본넷과 사이드실 패널 추가 손상
세 번째 사례는 88러0936 차량에서 발생했습니다. 진단 결과에서는 운전석 앞휀다와 운전석 문 교환만 기록되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점검 결과, 본넷 교환과 운전석 사이드실 패널 판금이 추가로 확인되었습니다.
문제점
본넷과 사이드실 패널은 차량 가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위입니다. 이러한 주요 사고 부위가 진단에서 누락된 것은 평가사의 숙련도와 검증 절차의 문제를 보여줍니다.
딜러의 손실
매입 당시 차량 가격은 777만 원이었으나, 추가 사고 부위가 확인되면서 차량의 실제 시장 가치는 크게 하락했습니다.
결과
이번에는 헤이딜러에 보상을 요청했습니다. 헤이딜러 측에서는 클레임 내용을 확인한 뒤, 39만 원의 보상을 제안했습니다. 보상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헤이딜러] Zero진단차량 클레임 접수 해주신 봉고1톤 (88러0936) 차량 사고 누락으로 인해 불편 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추가 사고 기준 반영하여 39만원 보상 드릴려고 합니다. 괜찮으시다면 계좌번호 남겨주시면 보상 신청 드리겠습니다.
이번 사례는 보상이 이루어진 점에서 차이가 있었지만, 보상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딜러 입장에서 여전히 아쉬움이 남습니다.
개선 요청
평가사 교육 강화
사고 부위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도록 평가사 교육을 강화하고, 주요 부위에 대한 철저한 점검을 시행해야 합니다.
보상 체계 마련
진단 오류로 인해 발생하는 딜러의 손실(매도비, 감가 비용 등)을 보상할 수 있는 체계를 명확히 마련해야 합니다.
오류 검증 프로세스 도입
진단 오류 발생 시 이를 신속히 검증하고 딜러와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사례 요약
- 807버1493 차량: 루프패널 판금만 진단되었으나, 실제로는 루프를 제외한 모든 외판 부위가 교환된 상태였습니다.
- 803수2100 차량: 운전석 앞휀다와 운전석 문 교환으로만 기재되었으나, 운전석 쿼터패널 판금이 추가로 확인되었습니다.
- 88러0936 차량: 운전석 앞휀다와 운전석 문 교환으로만 진단되었으나, 본넷 교환과 운전석 사이드실 판금이 누락되었습니다.
보상 여부
- 807버1493 차량: 차량 매입 금액 전액 환불, 매도비 44만 원은 보상받지 못함.
- 803수2100 차량: 보상을 신청하지 않고 문제점을 제기함.
- 88러0936 차량: 헤이딜러 측에서 39만 원 보상을 제안받음.
개선이 필요한 점
- 평가사 교육 강화: 진단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철저한 교육 필요.
- 보상 체계 마련: 진단 오류로 인한 딜러 손실을 보상하는 명확한 기준 필요.
- 검증 절차 도입: 진단 오류를 신속히 검증하고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 필요.